티스토리 뷰
목차
일본 최고의 부자로 불리는 사이토 히토리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중학교 졸업이 학력의 전부지만 일본 납세액 1위를 연속적으로 기록할 만큼 큰 부자이자 성공한 사업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한 신상이 공개되지 않아 괴짜 부자, 별난 사업가 등으로 불립니다. 그는 도대체 어떻게 해서 그렇게 많은 돈을 모았을까요.
지금부터 그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는 부자가 된 이유를 그저 운이 좋아서라고 말합니다. 겸손을 떠는 것이 아니라 정말로 운이 좋았다고 말합니다. 장사하는 집안에서 태어나긴 했지만 사업 수완이 그리 뛰어나지도 않았던 그가 이렇게 부자가 된 뒤에는 운이 작용한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가 예전부터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 있습니다. 나는 정말로 운이 좋은 사람이다. 만약 여러분이 저처럼 부자가 되고 싶다면 그저 운이 좋다, 운이 좋다고 이렇게 반복해서 말하라고 조언합니다. 사이토 히토리는 자신의 저서 부자의 운에서 운이 들어오는 입구를 넓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성공 밑천은 웃음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상황이든 웃는 사람에게는 항상 행운이 찾아듭니다. 부자들은 공통적으로 웃는 얼굴이며 온화한 표정을 많이 합니다. 결국 러한 생각이 무의식을 통해 발산되고 행동으로 이어져 그와 연결된다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살다 보면 이런저런 일을 겪기 마련입니다. 즐거운 일도 있지만 때로는 괴로운 일도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지금 고민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고민이란 무엇일까요. 각자 나름대로의 정의가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고민의 정의는 자기 힘으로는 어떻게 해볼 수 없는 문제들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해결하기 어려운 고민이라도 언젠가는 해결되기 마련입니다. 사업도 직장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어떤 불황이나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행복하게 일하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면 자연스럽게 행운이 따라오고 부도 획득하게 됩니다.
또 부가 찾아 들게 하려면 사람의 힘이 필요합니다. 부자들에게는 수많은 조력자가 있습니다. 자신의 힘만으로 획득할 수 있는 부의 크기는 정해져 있습니다. 누군가 도와주고 지원해주는 사람이 없다면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다고 해도 큰 부를 획득하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부자가 되고 싶다면 여러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할 것입니다. 부는 당신이 맺은 관계 즉,인연에서 나오게 됩니다.
부자들이 운을 중시하는 이유
부자들은 운을 매우 중시합니다. 반면 평범한 사람들은 운을 미신이라 여기며 믿지 않는 경향이 강합니다.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부자들은 운의 힘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현재의 성공에 운의 역할이 컸음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그런 경험이 없기 때문에 운을 잘 믿지 않습니다 운은 힘이 강합니다. 실력보다 훨씬 세다고 합니다. 채권왕 빌 그로스는 수많은 스타트업을 분석한 결과 성공한 기업들의 특징을 찾았습니다. 그것은 바로 타이밍이었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제품이라 하더라도 시기가 맞지 않으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운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우버와 같은 회사가 모바일 환경이 갖추어지기 전에 창업했다면 과연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무슨 일이든지 적당한 기회가 있기 마련입니다. 아주 쉽게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일도 기회를 놓쳐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 상당히 힘들어 보이는 일도 아주 쉽게 수확으로 이어질 때도 있습니다. 매번 눈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여전히 운이 작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소기의 성과를 이루고 발전의 길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다가온 기회를 잘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능력이 있어도 기회가 따라주지 않으면 모든 일이 헛수고로 끝나기 쉽습니다. 일이란 기회를 잘 잡아 자연스럽고 순조롭게 진행해야지 억지로 추진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그 기회가 마냥 기다린다고 해서 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만들어 나간다는 사실입니다. 어쩌면 행운이라는 것은 하루에 열네 시간씩 일주일을 꼬박 일에 몰두한 사람들에게만 주어지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누구나 인생을 살아가면서 세 번 정도의 큰 운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행운은 언제 오는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다만 중요한 사실은 바로 본인이 얼마나 준비하고 그 운을 받아들이냐는 것입니다. 예컨대 장마철이 되면 소나기가 내리기 마련이고 이때 어느 정도의 그릇을 준비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용량의 빗물을 받습니다. 컵을 준비한 사람은 컵만큼의 빗물을 받고 드럼통을 준비한 사람은 드럼통 크기만큼 빗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운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책을 읽어라
부자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책을 가까이 하며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과 조언을 귀담아 듣고 따라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도전하고자 하는 일은 대부분 누군가 먼저 시도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여러번 시행착오를 거쳐 자신만의 성공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책을 통해 여러분이 똑같은 실수를 겪지 않도록 다양한 노하우를 알려줍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 보다 쉽게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마천이 쓴 화식열전에 보면 이런 글귀가 있습니다. "부를 얻는 데는 일정한 직업이 없고, 재물에는 일정한 주인이 없다. 재능이 있는 자에게는 재물이 모이고, 우매한 자에게는 재물이 흩어진다." 어리석은 사람에게 어쩌다 로또와 같은 큰 운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얻은 부를 지속시키기는 매우 어려운 법입니다. 누군가 운이 좋다고 부러워할 이유가 없습니다. 복숭아는 3년, 감은 8년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나의 씨가 열매를 맺기까지 3년이 걸리는 것은 3년이 걸리고, 8년이 걸리는 것은 8년이 걸린다는 말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부자가 되고 싶다'는 씨를 심어서 '부자'라는 열매를 맺기까지는 최소한 10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최소 10년동안 자신이 해야할 일을 즐기면서 꾸준히 해야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멀리 내다볼 수 있는 안목이 있어야 합니다. 절대 변하지 않는 필연적인 방향을 찾은 후 그 길을 따라 묵묵히 걸어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최소 10년 후에는 목적지에 도달해 있을 겁니다. 꾸준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