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열정은 쓰레기다]는 현재 절판된 상태이고, [더 시스템]으로 다시 재발행되었습니다.
열정이 성공의 열쇠일까?
성공한 사람들은 책과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성공 비결을 열정적으로 소개를 한다. 그러면 열정적으로 열심히 노력하면 누구나 성공을 할까? 열정적인 사람들은 이룰 가능성이 희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큰 위험을 감수하고 이들 가운데 간혹 대박을 터뜨리는 사람이 나온다. 하지만 대부분은 실패를 경험한다. 열정을 가지고 성공한 소수의 사람들이 책과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성공 비결을 열정으로 소개한다. 그래서 열정은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 여겨진다.
성공한 만화 딜버트의 저자 스콧 애덤스는 저서 [열정은 쓰레기다]에서 열정이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전부 허튼소리라 주장한다. 저자는 벤처 사업을 수십 가지 해봤고 새로운 사업을 열정적으로 시작했고 흥분하였지만 대부분은 잘 풀리지 않았다고 한다. 실패할 때마다 그의 열정은 서서히 줄어들었다. 하지만 잘 풀린 경우가 몇 번 있었고 그때마다 그는 열광에 가까운 흥분 상태에 놓였다. 대표 만화 딜버트는 큰 열정을 가지고 시작한 일은 아니었다. 하지만 시작하자 딜버트는 성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와 동시에 만화에 대한 열정이 증가했다. 즉 열정이 성공을 이끄는 것이 아니라 성공이 열정을 이끄는 것이다. 그는 열정은 재능을 나타내는 단순한 지표라고 한다. 사람들은 잘하는 것을 즐겨하는 경향이 있고 반대로 못하는 일은 즐기지 않는다. 운동을 할 때 자신이 잘하는 운동을 지속적이며 열정적으로 하는 반면 잘못하는 운동은 관심에서 멀어져 중간에 포기하는 것과 같다. 억만장자에게 성공의 비결을 물으면 그는 아마 열정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열정이라는 말은 겸손하면서도 섹시하게 들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의 말을 좀 더 들어보면 욕망과 행운, 고된 노력, 결정력, 두뇌, 그리고 위험에 대처하는 요령의 조합이 어우러져 성공한 것임을 알게 된다.
성공하려면 열정보다는 시스템
저자는 성공을 위해서는 목표보다는 시스템을 갖추고 자신의 실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한다. 목표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 달성할 수도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는 구체적인 주제이다. 시스템은 장기적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정기적으로 하는 행위이다. 미래의 어느 날 달성되기를 바라며 기다리는 것은 목표이며 매일 어떤 일을 한다면 이는 시스템이다.
다이어트에서 10킬로그램 감량하기는 목표이지만 올바르게 먹기는 시스템이다. 운동에서 4시간 안에 마라톤 완주하기는 목표지만 매일 운동하기는 시스템이다. 즉 목표는 달성하면 끝나는 것이고 시스템은 차근차근해나가면 더 좋은 위치에 도달할 수 있다는 합리적 예상 아래 정기적으로 하는 일이다. 시스템에는 데드라인이 없다. 목표를 향한 일시적인 열정보다는 매일매일 성공으로 향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성공을 위한 빠른 길이다. 또한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의 실력을 길러야 한다.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때마다 성공 가능성은 두 배가 된다. 성공하려면 한 가지를 탁월하게 하는 것보다 두 가지를 잘하는 편이 낫다.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것은 행동을 보다 효율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간다. 낯선 분야를 공부할 때의 또 다른 장점은 다양한 개념들을 익힐수록 새로운 것들을 쉽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에 알고 있는 게 많을수록 새로 알게 되는 것도 많아진다.
성공을 위한 열두 가지 도구
다음은 성공을 위해 익혀야 하는 기술 목록이다. 이 목록에 있는 것을 완벽하게 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대부분을 적당히 자라기만 해도 행운이 따를 가능성이 커진다.
1.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
학생이든 회사원이든 사람들 앞에서 발표해야 할 순간이 온다. 이때 떨지 않고 자신의 주장을 확실히 전달하는 것은 성공의 발판이 될 수 있다.
2. 심리학
인간의 뇌가 세상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다면 사업이나 사회생활을 원활히 하기 힘들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다. 이때 심리학은 우리가 하는 모든 행위에 밑바탕이 되며 어떤 상황에서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3. 업무를 위한 글쓰기
요점을 명확하게 드러내는 동시에 불필요한 내용은 완전히 제거하는 글쓰기는 글 쓴 사람을 더 똑똑하게 여기게 한다.
4. 회계
경제와 사업 관련 전 분야의 흐름을 파악하는 기본적인 학문이다.
5. 디자인
파워포인트, 서류, 웹사이트 구축 등 오늘날은 좋든 싫든 디자인을 해야 한다. 디자인의 기초 몇 가지만 알고 있으면 사람들은 당신을 감각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6. 화술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해주는 것이 대화의 본질이다. 미소를 짓고 질문하고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불평하지 말고 우울한 화제는 피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준비하라.
7. 자신감
성공은 자신감을 불러낸다. 당신이 수줍음이 많다면 자신감 있는 사람으로 연극한다고 생각하고 행동하라.
8. 외국어
외국어 하나쯤 한다면 직업 선택의 폭이나 기회 면에서 모국어만 하는 사람보다 많은 선택지를 가질 수 있다.
9. 정확한 문법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문법 실력이 형편없다면 바보처럼 보인다.
10. 설득력
어떤 직업이든 사람들을 설득하는데 많은 시간을 쓸 수밖에 없다.
11. 결단력
선택이 전부 옳을 수는 없다. 속으로는 회의가 들더라도 결단력 있게 행동하는 것만으로 다른 사람들은 당신에게 호감을 품는다.
12. 테크놀로지 활용
인터넷 컴퓨터 스마트폰 등 오늘날 테크놀로지는 주된 화제이다. 그러니 기본은 배워둬야 한다.
열정이 성공을 이끄는 게 아니며 성공이 열정을 이끈다. 열정보다는 실력이 먼저다. 실력을 갖추어야 열정이 생긴다. 결국 시스템이 답이다.